1년전 사례이지만 우편을 받으신분들이 많으신거같아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험과 개인적인 견해이기에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모두에게 똑같은 결과가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2022년도 11월쯤 우편을 받게 되었고, 짱x, 원x스 등 캐릭터 지재권에 관한 사항들이었습니다.
여러 캐릭터들의 상품 판매건수 리뷰등이 노출된 캡쳐본이 함께 동봉되어 우편이 왔습니다.
물건은 사입해서 스마트스토어 쿠팡 지마켓 옥션 등 다양한곳에서 판매하였습니다.
우선 담당자분과 연락을 할 수 밖에 없었고 당연히 판매중지 밑 정보들을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세가지의 캐릭터의 지재권침해를 받았기에 천오백만원의 금액을 요구받았습니다.
다양한 조언들이 있었습니다.
아예 무시하다 법적으로 해결한다.
이런경우의 사항은 판매내역이 없을때 가능할 수도있다고는 보는데 이것또한 확실치 않고
고소로 이뤄질경우 법원을 방문한다거나 벌금을 물고 배상도 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가 번거로워 찔러보고 반응이 없으면 지나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증거들이 함께오고 판매건수를 숨길수가 없어 위험을 감수하며 도전을 할수 없었습니다.
이런 사례가 있는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합의를 본다.
보통 합의금장사라고 얘기하죠. 대원미디어는 이런 합의금 장사를 많이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캐릭터들의 지재권을 주장하는것은 당연한겁니다.
한편의 마음으로는 경고와 제지가있고 그래도 조치가 안취해진다면 법적으로 해결하는게 이상적으로 보여지나
다소 장시간 주시하며 판매건수 및 리뷰건수등을 조합하여 일명 '키워서 먹는다'는 느낌은 다소 좋게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저는 합의를 통해 해결을 하였습니다
해결과정
우선 저는 최대한 빌어 합의금을 낮추는쪽으로 생각했습니다.
증거가 있는상황에서 무시하며 법적으로 해결하기에는 그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지칠거라 느껴졌습니다.
대원미디어측에서는 판매내역을 전부 제출하라고 얘기해 모든 판매내역을 제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원래 우편왔을때 전화절대 먼저하지마라, 내용증명 절대하지마라는 얘기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강심장이 아닌것도 있지만 최대한 합의를해 합의금이 작다면 합의를 하고 빠르게 끝내는게 스트레스를 덜 받을것같았고,
합의금이 터무니없다면 어쩔 수 없이 법적으로 해결하든 잠수타서 그냥 넘어가길 바랬을 것입니다.
그리고 합의를 하는 과정에서 내가 순수익이 얼마 안된다고 순수익을 증빙하여 순수익에대한 부분만 지불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다행이 제안을 받아주었고 저는 판매 매출에 광고비, 매입비, 운송료, 고객배송료 이런 모든것들을 다 제출하여 최대한 가격을 낮췄습니다.
그렇게해서 3백정도의 금액으로 합의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정말 저만의 해결방법이었고 케바케일수밖에 없습니다.
바보같다고 볼 수 있겠지만 저는 큰 손해 보지않고 잘 합의보고 넘어갔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불협조적이지 않고 죄송하다 미안하다 그쪽 비위맞춰주며 합의한것이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알아보는중에 합의금은 순수익의 몇퍼센트까지 요구할 수 있다는 글을 봤던 기억도 있습니다.
제선에는 그나마 좋은 해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절대 제 사례가 정답이 아니며 제가 말씀드린 정보들도 정답이 아닙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정보들을 조합하여 제 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모두 완만한 합이 되었으면 좋겠고 지재권에 더더욱 조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